1.개요
건설공사를 시행하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산입니다. 예산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알아야 정부 기관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부터 제대로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자료는 2025년 건설공사 표준품셈입니다. 예산 즉 공사금액을 산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입니다. 하나의 공종을 작업하는데 들어가는 재료, 노임, 경비부터 손료나 잡비, 할증까지 어떻게 산정해야 하는지 길을 알려주는 자료입니다.
2.공통적인 내용 소개
단위중량
자주 살펴보는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드리면, 재료의 단위 중량같은 것이 있습니다. 건설공사에서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흙은 물론이고, 시멘트, 강재, 목재 등 각각 재료가 가지고 있는 성질에 맞춰 사용됩니다.
문제는 이런 재료들의 금액입니다. 재료를 구매할 때는 재료의 무게를 단위로 구매할 수도 있고, 하나의 제품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개당, 포당, 체적당 등 다양한 단위로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재료의 단위중량을 알아야 이런 변환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품셈에 제시된 단위중량은 이런 작업을 할 때 충분한 근거자료가 되어 줍니다.
노임의 할증
또 한가지는 할증입니다. 건설공사는 매번 다른 환경에서 진행이 됩니다. 똑같은 골프장을 짓는다고 해도 어떤 것은 산을 깎아야할 수 있고, 다른 곳은 오히려 성토해야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일한 작업을 하더라도 작업 환경에 따라서 공종도 바뀌지만 난이도가 몇 배나 올라가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이럴 때,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의 금액과 똑같이 받는다면, 환경이 어려울수록 시공사는 손해가 될 것입니다. 심화되면 부실공사로 이어질 수도 있죠. 따라서 할증이라는 것을 통해서 환경에 따라 품을 일정비율 올려주는 것입니다.

